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트렌드리포트/IT] 넷플릭스 콘텐츠 사업 성공 신화, 애플 콘텐츠 사업 애플 TV 플러스! '20첫9 콘텐츠 시장의 현재'
    카테고리 없음 2020. 3. 5. 05:45

    트렌드 리포트 IT 플립트렌드 리포트


    주변에 넷플릭스를 이용합니다라는 사람들이 하과인씩 생겨나면서 과인이었지만 요즘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를 봐야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상황이 됐다. 흔한 재수 표시 서비스라고 생각하고 있은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 넷플릭스의 국내 유료 이용자 수가 무슨 닭 153만명까지 항구고 있어 애플이 애플 TV플러스를 포함하고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는 발표를 듣고 마음이 되었습니다. 왜 세계 굴지의 작은 기업들은 무모할 정도로 콘텐츠 사업에 투자하고 있을까요? 그러므로 과연'콘텐츠'은 어떻든 2019년 최근 컨텐츠 사업의 현 주소는 어떤 인지 알아봤어요


    콘텐츠(Contents)는 인터넷 등 통신망을 통해 제공되는 각종 디지털 정보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교육 또는 유희를 목적으로 생산, 유통, 소비되는 소프트웨어, 영화, 영상, sound악, 게이더, 글 등의 모든 창조적 저작물을 줄입니다. 그러나 시시각각으로 바뀌는 요즘 같은 디지털 시대에 콘텐츠에 대한 정의를 명확하게 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그 때문에, 최근의 컨텐츠는 어떠한 모습이며, 디지털의 발전에 수반해 컨텐츠 시장은 어떠한 모습으로 변화했는지 아는 것으로, 재차 컨텐츠에 대한 정의를 판별해 갈 필요가 있습니다.


    >


    TV, 라디오 등 초방적 전자기기로 콘텐츠를 송출하던 과거와 달리 인터넷망을 이용해 쌍방향 통신이 가능해진 뒤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가 모호해졌습니다. 이전에는 주요 방송사가 드라마, 뉴스, 예능 등의 콘텐츠를 독점적으로 생산했다면 현재는 새로 등장한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 넷플릭스가 영화나 드라마 등의 콘텐츠를 플랫폼에서 재생활할 수 있도록 유통하고 그들의 플랫폼에만 제공하는 드라마를 직접 제작한다. SNS도 콘텐츠를 생산하는 new 플랫폼 형태입니다. 인터넷망을 통해 누군가의 콘텐츠를 생산, 유통, 소비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개인계정에남기는사진,글귀처럼하루의작은기록조차도콘텐츠가될수있습니다. 자신을 포함해 누구라도 컨텐츠 생산자가 될 수 있는 컨텐츠 시장의 본연의 자세를 단적으로 나타내 보이고 있습니다.


    과거에 우리는 괜찮은 가수의 음반을 구입하고 자신을 다운로드함으로써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앨범, 곡 등의 소비 단위 당으로 거래하는 형태였습니다. 하지만 이동통신이 발달하면서 언제 어디서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게 되면서 현재 우리는 음악, 영화, 드라마 등 대부분의 콘텐츠를 멜론, 넷플릭스, 쿡TV 등의 플랫폼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단위당 단가가 떨어졌지만 그렇다고 콘텐츠 가치가 떨어진 것은 아닙니다. 다만 더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시대의 소비 패턴에 맞춰 다양한 비결로 콘텐츠를 구입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하나최근에는하나정기간의하나정액을지불하고자유롭게서비스를이용하는구독형서비스가일반적입니다. 유튜브는 무료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유튜브 오리지널로 콘텐츠 전, 담, 중간에 광고를 끼워 광고 수익을 창출합니다. 동시에 광고 없이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유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비 측면에서 콘텐츠를 봤을 때 과거와 현재의 차이는 더욱 뚜렷합니다. 유통의 변이로 설명했듯이 과거 우리는 돈이 되는 저작물을 콘텐츠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는 아무런 소득도 기대하지 않고 하나하나 인스타그램, Paisbook 등 SNS에 오리지널 콘텐츠를 올리고 있습니다. 이처럼 콘텐츠 생산 행위는 돈이라는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이 꼭 돈을 지불하는 소비는 아닐 수도 있어요. 영상을보기위해선전을시청하는시각이누군가의소득이되듯이요.


    애플은 매년 스페셜 이벤트를 통해 new 스마트 기기 및 서비스에 대해 소개합니다. 3월 26하나 새벽 2시, 올해도 어김없이 애플 이용자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은 '2019, 애플 스페셜 이벤트'를 실시했지만,입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new 스마트기기'가 아닌 '콘텐츠 사업 도전'을 알려 세계인을 놀라게 했습니다. 애플이 새롭게 선보인 서비스는 애플 뉴스 플러스, 애플 카드, 애플 TV 플러스, 애플 아케이드 등입니다.그렇다면 애플은 왜 하필 콘텐츠 사업을 선택했을까요?애플(Apple Inc.)은 개인 PC를 최초로 개발한 회사입니다. 그래서 나중에 아이맥, 아이패드, 아이폰 등의 하드웨어를 개발해 버전을 올려서 출시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하드웨어를 생산합니다. 따라서 그 하드웨어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독자적인 운영체제인 mac OS, iOS를 사용해야 합니다. OS내에서는 애플이 만든 아이무비, 아이포토, 아이チュー즈, 사파리 등의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이 끊깁니다.없이 운영체제와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자 경험을 중요시해온 결과 소프트웨어의 퀄리티는 성장했고, 좋은 소프트웨어에 만족한 애플 사용자의 충성도는 견고해졌습니다. 애플 CEO팀 쿡은 2013년 애플 이벤트로 '애플은 하드웨어 회사가 없고'과 직접적으로 언급하 슴니다.


    그러나 실제로 20하나 8년 4분기 애플의 매출액은 843억달러. 그 중에 한국 매출만 5개 9억 8천달러입니다. 주요 하드웨어의 매출이 전체 매출액의 60퍼센트 이상인 것입니다. 한편에 그의 매출은 하나 5%감소했습니다. 현재 애플의 매출이 하드웨어에 의존하고 있지만 하드웨어 매출은 감소하는 추세입니다.이제 대중은 더 많은 하드웨어, 더 이상 훌륭한 하드웨어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많은 소프트웨어가 어떤 디바이스에서도 구동할 수 있다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애플은 자사의 주요 사업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것이 애플이 줄곧 강조해 온 소프트웨어보다 큰 시장. 콘텐츠 사업에 눈을 돌린 계기가 된 것입니다.


    >


    애플 뉴스 플러스는 300여 뉴스와 잡지를 월 9.99달러에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현재는 America와 캐나다에서 출시되고 있는데요. 뉴욕 타임스니 다즈, 빌보드, 내셔널 지오그래픽 등 대표 언론사 뉴스와 매거진을 싸게 볼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발매 48가끔 만에 한달 무료 사용의 가입자 수가 20만명을 돌파하 슴니다(4월 41기준). 뉴스 컨텐츠가 유료로 재제공되는 America에서는, 유저로부터 크게 기대되고 있는 서비스이지만, 우리 정부의 경우, 포털 사이트에서 무료로 뉴스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애플 뉴스 플러스를 다른 서비스와 연결하지 않고 단독으로 국내에 도입하는 것은 곤란해 보입니다.


    어린이용 TV는 셋톱박스 장치를 이용해 iOS 앱 콘텐츠를 TV에서 스트리밍하는 서비스다. 어린이용 앱으로 iOS에 등록된 게이더, 뉴스, 넷플릭스, 유튜브 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4K를 지원하는 5세대까지 발매된 상태이며, 우리 본인 라..에서는 구입할 수 없다, 주로 구매 대행 사이트를 통해서 거래되고 있는 슴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새롭게 선보인 어린이 풀TV 플러스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한 어린이 풀TV에 어린이 풀TV가 자체 제작한 영화나 드라마 등 영상 콘텐츠를 추가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어린이용 TV를 이용해 TV로도 컨텐츠를 즐길 수 있지만, 어린이용 iPhone, 어린이용 패드, 어린이용 맥등에서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TV 플러스는 넷플릭스 서비스와 매우 대동소이합니다. 해당 서비스의 설명은, 아래부터 보다 깊게 분석합니다.​


    이번 행사에서 발표한 아이플 아케이드는 구독형 게임 서비스다. 월초정액의 구독료를 내면 마케팅과 추가결제 없이 유료게임을 감정적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또한 사용자들이 이전에 보유하고 있던 어린이용 아이플 기기를 이용하면 온/오프라인에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어린이용 앱스토어를 통해 품위 높은 세계 이용자들이 게임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용 아케이드의 성공은 불을 보듯 뻔하다. 어린 아이플이 어린 아이플 아케이드에 투자하는 비용만 약 5억달러, 한화에 5,680억원에 이릅니다. 어린이풀은 자체 게임 콘텐츠를 만들어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전 세계 개발자들과 접촉하고 있으며 개발비 지원뿐만 아니라 어린이풀 아케이드 독점작을 대상으로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우리 과인라 사용자가 가장 기대하는 서비스도 어린 아이플 아케이드 플랫폼이다. 위와 같이 어린이 뉴스, 어린이 아이플페이 & 어린이 아이플카드는 국내시장 상황 때문에 국내 도입이 어렵지만 어린이 아이플아케이드의 경우 어린이 아이플디바이스만 있으면 이용 가능한 서비스이므로 현실적으로 한국에 도입할 수 있는 기회가 높습니다. 역시 실리콘밸리 개발자들이 독점 게임 콘텐츠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상황에서 양질의 콘텐츠가 많이 제작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집니다.


    다양한콘텐츠산업중에서현재가장뜨거운분야는역시영상콘텐츠입니다. 과거 YouTube마케팅에 대해서 소개한 포스팅에서 영상 콘텐츠의 성장 배경을 동영상 재생 환경의 변화, 다른 콘텐츠에 비해서 엔터테인먼트로서 가지고 치다 높은 가치의 2가지로 요약 칠로 설명하고 있습니다.수도는 콘텐츠를 직접 확인하세요. ↓)


    영상 콘텐츠 시장에 대해서 자세히 이해하려면 현재 America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4개의 플랫폼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


    "넷플릭스"는 범용 인터넷망을 활용해 영상 컨텐츠를 제공하는 OTT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넷플릭스가 20하나 2년 처음<릴리 해머>라는 드라마를 제작한 다음 흥행에 꾸준히 드라마 제작에 영화 제작 비용에 투자를 합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가 많은 사랑을 받으며 20하나 8년의 이야기를 기준으로 모드의 가입자 수는 하나 옥 3,926만명을 넘어선 상황입니다.


    영상 컨텐츠의 번영과 넷플릭스의 성장을 지켜본 대작은, 기업들도 차례차례 이러한 흐름에 찬동했습니다. 마블과 디즈니 유아, 애니메이션 등 세계적으로 사랑 받는 대작은 기업의 월트 디즈니 컴퍼니 또 20하나 8년 OTT서비스 플랫폼인 '훌루'을 매수했습니다. 거기에 기존의 디즈니 컨텐츠를 주로 스트리밍 할 수 있는 "디즈니 플러스"를 서비스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넷플릭스에 제공한 디즈니 콘텐츠(대표적으로 마블 시리즈, 데드풀, 내셔널 지오그래픽 등 폭스사의 작품)를 대거 철수시킬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스트리밍 서비스 하나 정도의 작은 기업인 넷플릭스의 아성을 당신으로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아마존 프라임 프라이더 비디오'에서 맞춤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인이 이용하는 아마존닷컴에서 분리된 형태이기 때문에 세계시장을 배경으로 서비스가 가능하지만 넷플릭스에 비해 세계 각국에 맞는 서비스와 업데이트를 하는 등 큰 관심을 갖고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반면 '유튜브'는 사용자가 직접 생산한 콘텐츠를 유통하고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원하는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광고 없이 영상을 볼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별도로 독자적인 콘텐츠를 생산하지 않아 수익 구조에서 이미 설명한 4개의 플랫폼과는 다릅니다.유어플 TV 플러스는 상술한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의 후발주자입니다. 서비스 이야기나 수익 구조는 넷플릭스, 훌루 등의 플랫폼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럼 유어플은 포화된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서 어떻게 승기를 잡을 수 있을까요?해답은어떤오리지널콘텐츠를보유하느냐에달렸습니다. 스트리밍 서비스 구독자는 플랫폼보다 어떤 콘텐츠를 보유하느냐에 따라 구독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유어플은 이번 행사에서 유어플TV플러스를 소개하면서 스티븐 스필버그, 제니퍼 유어니스턴, 오프라 윈프리 등 유명인을 지목했습니다. 성공의 보증수표가 될 세계적인 스타들과 손잡고 콘텐츠 퀄리티로 승부할 것이라는 걸 보여준 셈이죠. 또 한 0억달러(한화 약 하나조 하나, 3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콘텐츠 제작에는 막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유어플은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넷플릭스, 디즈니를 위협하고 있습니다.유어플TV플러스는 유어플이 그동안 강조했던 혁신과는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유어플TV플러스는 기존시장과 경쟁하고 차별화해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전 세계 유어플 사용자들을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과는 시점이 같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유어플이 어떤 수준 높은 작품을 만들어낼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구글은 2018년 처음에 클라우드 형 게임 서비스를 선 보인 뒤 올해 3월에는 인터넷이 가능한 곳에서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게임을 즐기는 게임 플랫폼인 '스터디가 '를 발표하 슴니다. 이후 온라인 게임 플랫폼인 스팀을 서비스하고 있는 작은 기업인 밸브에서도 클라우드형 게임 서비스인 스팀링크 아기니 웨어를 출시할 의도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AGFL 아케이드의 시작에 역시 다른 경쟁자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영상뿐 아니라 게임, 뉴스 등을 스트리밍하는 콘텐츠 중심의 시대에 많은 글로벌 작은 기업들이 열을 올리며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향후의 컨텐츠가 어느 레벨로 성장해 갈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 참고 자료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1/29/2019012900924.htmlhttps://organicmedialab.com/2013/09/16/what-is-content/https://www.slideshare.net/creatip/ott-33886571http://weekly.cnbnews.com/news/article.html.no=127635https://www.apple.com/kr/newsroom/2019/01/apple-reports-first-quarter-results/https://www.msn.com/ko-kr/news/techandscience/%EB%8B%A4%EC%9A%B4%EB%A1%9C%EB%93%9C%ED%95%98%EC%A7%80-%EB%A7%88%EC%84%B8%EC%9A%94-%E7%BE%8E%EC%84%9C-%EC%8A%A4%ED%8A%B8%EB%A6%AC%EB%B0%8D-%EA%B2%8C%EC%9E%84-%EA%B2%BD%EC%9F%81-%EB%A7%89%EC%98%AC%EB%9E%90%EB%8B%A4/ar-BBURMc8


    트렌드 레코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그룹 |김수지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