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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동차도 해킹? 자율주행, 보안이 중요하다 좋네요
    카테고리 없음 2020. 3. 1.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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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대 전화가 소음이 나쁘지 않을 때는, 보안 문제가 사회적 문제가 된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최근에는 당연하게도 대부분의 사람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보안이 중요하다는 것이 누구나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PC에 나쁘지 않기 때문에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자동차도 보안이 중요한 시대가 온다. 전기가 나쁘지 않고 수소를 이용해 자동차를 움직이는 것이 혁신이 아니라 자동차의 역할이 바뀌는 것이 혁신입니다.자율주행, 자동차의 공간화, 머지않아 진정한 자율주행 시대를 맞게 된다. 각국의 완성 차 업체들이 기습'진정한 의미의 자율 주행'이란 레벨 4이상(오메리카 자동차 공학회의 기준), 즉 운전자의 가장 작은 개입으로 자동차 스스로 주행이 가능한 상태를 예상한다. 이쪽에서의 "운전자의 가장 작은 개입"은, 주행시의 갑작스런 긴급 귀추에 수동 대처가 가능한 정도를 예측한다. 평소 운전자의 손과 발, 그래서 눈이 자유로운 자율주행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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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처럼 운전자의 손과 발, 눈이 자유로운 상태라면 자동차는 더 이상 이동수단에 머물지 않는다. 차 안이 넓은지, 좌석이 편리한지, 주행감이 좋은지가 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고, 지금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 것 역시 가장 반갑지 않은 생활공간이 될 터였다. 이는 자동차가 목적지로 가기 위한 도구 역할에서 목적지에서 벗어나 머무는 공간 역할로 진화한다는 뜻이다. 차가 도구가 아닌 공간이 되면 우리는 자동차에 지금과는 다른 시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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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넥티도우카, 혁신의 시작 ​ 루퍼트 슈 타도우루로, 아우디 전 CEO는 CES 20개 4의 기조 연설에서 "우리는 최근 세로프게 자동차를 보기 때문에 모터 쇼가 아닌 전자 제품이나 기술 박람회인 CES를 찾는 것이 당연하게 될 것"이라는 이에키울 남겼다. 그도 그럴 것이, 멀리 갈 줄 알았던 자동차의 전자산업화가 눈에 띄게 이뤄지고 있는 것이 분명했기 때문이었다. 대표적으로 커넥티드 카를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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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통 커넥티드 카를 정보통신기술에 의해 쌍방향 통신이 가능한 차량이라 칭하지만, 보다 구체적으로는 다른 차량이 과인 주변 교통시스템, 보행자가 가진 단순 스토리 등과 실시각에서 통신하는 차량으로 이해하면 용이하다. 통신을 통해 얻은 각종 정보(교통상황, 도로기반시설, 교차로 통제 및 문재구간 등)를 기반으로 커넥티드카는 정확하고 빠른 목적지 도달이 가능하다. 커넥티드 카의 능동적이고 빠른 소통으로 우리는 보다 안전하고 완전한 모습의 자율주행 시대를 맞이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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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의 자동차도 소프트가 중요한 커넥티트카의 핵심은, 차량 자체가 허과인의 "드라이빙 디바이스"가 되는 것이었다. 차에 스마트폰을 연결하고 각종 스마트 단말기를 설치하는 게 아니라 그 자체가 스마트카이자 달콤한 이야기라는 얘기다. 이 때문에 차량을 구입할 때는 지금처럼 차량의 하드웨어 못지않게 소프트웨어를 더 중시할 수밖에 없다. 우리가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스마트폰 OS가 중요하듯 소프트웨어는 자동차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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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자동차는 기존 자동차 이상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집에 자신감을 가지면 차량에 자동으로 시동이 걸린다. 차를 타면 늘 그랬던 날씨 자신의 뉴스를 읽어준다는 자신, 기록된 초정을 리마인드해 매번 듣는 노래를 자동으로 틀어준다. 누적된 운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특정 시간에 차량을 타면 평소처럼 같은 목적지로 안내할 수 있을 것 같다. 자주 가는 지역의 맛집 정보를 리스트업해 스마트폰으로 전달해 주는 것도 자신만만하다. 이것이 바로 커넥티드 카가 제공하는 맞춤 서비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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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댁의 '돈'이 아닌 '생명'을 노릴지도, 미래의 자동차가 이에 맞춰 운전자에게 맞춤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자동차에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집한 정보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운전자가 어디를 다녀왔는지, 순간 기록될 뿐 아니라 차 안에서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도 알 수 있다. 여기에 스마트홈과의 연결로 차량은 물론 운전자의 자택 정보까지 수집될 여지가 있다. 정보가 모이는 곳에는 늘 그랬듯이 그 정보를 노리는 사람들이 있다. 최근 스마트폰 해킹으로 인한 배우들의 사생활이 노출되면서 연예계에선 매우 시끄러웠지만 이제는 자동차 해킹도 우려할 때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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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만을 노리는 해커는 귀여운 수준이었다 PC내 데이터를 복구하려면 비트코인을 입금하라는 랜섬웨어의 사례를 자동차에 대입하면 아이초에 자동차 시동조차 못하게 될 수 있다. 그렇게 해서 자동차에 사람을 태울 수 있다. 자율주행중인 차량의 운행경로를 바꿔버린다.스피드를 갑자기 올리는 등의 비결로 운전자를 위협할 수 있다는 것. 본인 아가 통신 장 아이를 유발하고 주변 자율 주행 차량 문제를 1어 봉잉게할 수도 있다. 도로 마비는 시간문제다. 결국 자동차 보안은 단순히 우리의 사생활에 관한 문제를 넘어서고 만다. 금전적 피해는 물론 그 이상의 피해를 줄 수도 있다. 보다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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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업계에서도 너희가 지나치게 자동차 보안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ST마이크로 1렉토우로닉스과 시스는 CES 2020에서 항공 전자 등급의 안전과 보안을 갖춘 자동차용 프로세서를 공동 시연했다. 블랙 베리 또 최근 인수한 보안 회사의 사서 1랜스의 인공 지능 기술을 적용한 자동차용 보안 솔루션을 공개했다. 연세대 글로벌융합공학부 연구팀에서도 블록체인을 적용한 보안 솔루션을 고안해 연쇄 해킹 방지 시스템을 선보이기도 했다.자율주행차의 시대가 얼마 남지 않았다. 우리는 편하게 자동적으로 목적지로 이동하는 차를 탈 수 있고, 운전석 대신 책을 읽고, 유튜브를 보면서 이동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운전이란 행위는 수십 년 뒤 세대에서 보면 신기하게 느껴질 것이다. 이러한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과 보안이라고 설명한다. 영화 업그레이드로 해킹당한 자율 차이가 얼마나 위험한지를 잘 보여준다. 기존 랜섬웨어는 PC를 해킹해 돈을 내지 않으면 자신의 데이터를 날려버린다. 자율차이로는 내 목숨이 달려있어. 해킹을 막기 위해 블록체인이 대두되는 이유다. 다양한 블록체인 보안 솔루션으로 안전하게 자동차가 생활공간이 되는 사회에 과인이 됐으면 한다. ​ 출처:http://news.appstory.co.kr/plan12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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