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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니로EV 전기차 1년 유지비,출고 1년, 1 ❓
    카테고리 없음 2020. 1. 19. 06:04

    19년 10월 17일 ​ ​ 나의 지로 EV출고 후 꼭 1년이 지났습니다.예상대로 연간 40,000km주행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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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간 만 km 이상을 운행하지만, 내연기관 차량 유지비 압박의 대안으로 전기자동차를 선택했습니다.전기자동차를 선택한 이유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 ​ ​ ​ ​ ​ ​의 출고 1년째를 맞고~1년간, 충전 비용과 유지 비용을 정리하고 이전 내연 기관 차량 대비 얼마나 삭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였습니다.​ ​ 우선 니로 EV앞에 3년간 타고 다닌 올 뉴 쏘렌토 2.2 4wd차량 연간 유지비를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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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로 EV출고 전, 1년간의 기름값이 고속 도로 통행료를 카드 대금 명세서에서 찾아서 하나하나 계산기 도우도우루교쯔스프니다.계산하기 쉽게 카드 결제일 기준이 없고 매달 초하루부터 막을 막날까지 끊고 계산했습니다.


    ​ 2017년 11월-717,000원 12월-994.810원 ​ 2018년 1월-570,300원 2월-356,600원 3월-790,100원 4월-669,700원 5월-669,800원 6월-709,300원 7월-552,100원 8월-556,100원 9월-535,000원 10월-421,200원 ​, 올 뉴 쏘렌토 운행으로 1년간 휘발유 요금과 고속 도로 통행료로는 7,542,010원입니다.


    ​ ​ ​ ​ ​ ​, 올 뉴 쏘렌토 1년간 정비의 내역입니다.엔진 오일 교환 8번-56만원(1번 만원)엔진 오일 첨가제(릭이몰리)8번-만원 타이어 4짝 교환(245-45-19)-46만원 브레이크 패드(알몸 6p앞)-16만원 브레이크 패드(알몸 4p리어)-14만원 브레이크 액 교환-만원의 미션 오일 교환-11만원 디프 롱쇼루오일 교환-만원 ​ 합계 158만원.쓸데없이 교환시기가 빈번하지 않나 하는 의문이 들지만, 제 블로그를 계속 봐왔던 분이라면 아시겠지요.어떤 이유로 5천 km마다 빠짐없이 엔진 오일을 교환하고 높은 엔진 오일 첨가제를 직구로 죠료무히 함께 넣어 주고 있는 것을 말입니다.타이어도 내성비가 좋은 하이 그립 타이어로 고속 주행을 안전하게 하기 때문에 교환 시기가 빠릅니다.브레이크 패드는 나신 실버 패드에도 제동력을 엄청 좋아하는 대신 수명은 만km 딱 끝입니다. 드물게 리아도 만km밖에 못 타요.차를 소유하면 연간 납부하는 자동차세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2200cc배기량 자동차 세 450,240원입니다.처음에는 55만원 정도였다. 연납과 연식이 되면 싸질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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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이렇게 올 뉴·쏘렌토 1년간 유지 비용은 주유비+고속 도로 통행료-7,540,000원, 차량 정비 유지비-1,580,000원, 승용차 세금-450,240원 ​, 총 9,570,240원입니다.


    ​ ​ ​ ​ ​ ​ ​ ​ 전기 자동차로 EV의 1년간, 충전 비용과 유지 비용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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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워큐브 완속충전기 비용입니다.주택으로 이사의 이유로 4개월밖에 사용 못했지만 정말 잘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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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모두 충전량 1610kwh에 충전비는 96,990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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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서 파워큐브 충전비용이 얼마나 싼지 알려드리겠습니다.저의 지로 EV의 고속 도로 연비가 1kwh에 5km입니다.1610kwh x 5km=8050km가 나옵니다.​ 8,000km의 운행하는 데~ 만 7천원~!!어떻습니까?전기자동차의 경제성이 확 느껴지나요?!


    ​ ​ ​ ​ 만 km의 경우 평균 연비가 4.9km이었지만 만 km의 때 5km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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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참고로, 전기 자동차는 충전 시 약 10%의 손실률이 존재합니다.충전기에서 60kw를 충전하고, 60kw의 금액을 결재하지만 실제로 차량의 배터리에는 54kw가 충전됩니다.왠지, 도둑맞은 느낌이네요.


    급속충전기 비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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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친절하게 매월 말일에 차지량과 청구금액이 문자로 날아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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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18년 10월 609kwh/105,830원 11월 652kwh/113,250원 12월 471kwh/81,880원 19년 1월 313kwh/54,480원 2월 420kwh/72,990원 3월 103kwh/17,870원 4월 32kwh/5,510원 5월 45kwh/7,790원 6월 381kwh/66,240원 7월 768kwh/133,490원 8월 550kwh/96,340원 9월 615kwh/106,860원 ​ 12개월 동안 총 전하량은 4959kwh. 총 충전비는 862,530원입니다.​ 3월 4월 5월에 충전 비용이 급격히 줄어든 수치가 보입니다. 2개월간 공짜 밥의 혜택을 누렸습니다.


    ​ ​ ​ ​로 EV 1년간 정비의 내역입니다.타이어 2짝 교환(235-45-18)-18만원의 끝...1년 운행하고 앞바퀴 타이어 교체 이외에 없어요.


    닐로 EV년간 고속도로 통행요금입니다.2018년 10월-22,750원 11월-86,400원 12월-67,650원 2019년 1월-58,250원 2월-58,950원 3월-65,250원 4월-37,900원 5월-60,360원 6월-58,800원 7월-65,400원 8월-72,500원 9월-58,780원의 합계-712,990원 ​ 1년 고속 도로 통행 요금은 712,990원입니다.현재 전기 자동차는 고속 도로 통행 요금 50%할인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고속도로 출퇴근을 하고 있는 저에게는 큰 혜택입니다.할인 혜택과 70만원 정도가 절약되었습니다.


    ​ ​ ​ ​ ​ 배기량이 없이 전기 차의 자동차 세는 약 13만원입니다.연납에서 123,500원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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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로 EV 1년간 유지 비용은~파워 큐브 충전 비용-96,990원, 급속 충전기의 충전 비용-863,530원, 고속 도로의 통행 요금-712,990원, 차량 정비 유지비-180,000원, 승용차 세금-123,500원 ​, 총 1,977,010원입니다.​ ​ ​ ​ ​, 올 뉴 쏘렌토 1년 유지비 9,570,240원으로 콩 EV 1년 유지비 1,977,010원의 유지비의 차이가 엄청나죠?"제뉴솔렌트는 튜닝된 상태이므로, 정비비용이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에 전기자동차 유지비와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닐로EV도 출고용 타이어라면 만km 주행가능하면 타이어 교체비용이 들지 않습니다.그래서 정비 비용 제외하고 ​ ​ ​ ​ 고속 도로로 출퇴근하고 1년에 만 km주행의 연료비와 고속 도로 통행 요금만 비교하면~​, 올 뉴 쏘렌토 2.2 4wd-754만원으로 콩 EV-167만원 ​ ​로 EV으로 기종 변경하면서 올 뉴·쏘렌토보다 한해 590만원이 감소 되었습니다.장기적으로 봤을 때, 두 차량의 유지비 격차는 더 커질 것입니다. 2년에는 적어도 1000만원이 삭감됩니다.​ 올해의 급속 충전기 사용 비율이 70%로 주택이 완공되면 완속 충전기의 사용으로 충전 비용이 대폭 삭감됩니다.


    ​ ​ ​ 전기 차 1년 만 km의 충전 비용은 대략 96만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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